House

주위 환경과 비슷한 보호색 옷을 입은, 비대칭 박공지붕 주택, Sunny Acres Residence by Studio Upwall Architects

MoolooM 2021. 8. 17. 09:03
반응형

 

유타 주 모아브Moab는, 독특한 암석 기둥과 아치를 볼 수 있는 경이로운 사암 사막 지대 안에 위치한 도시로, 산책로, 캠핑장 등 야외 활동을 위한 최적지로 유명한 곳이다.

 

“탁 트인 전망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사막 속에 자리 잡은 대지입니다.” 설계팀의 설명이다. “현장을 처음 방문했을 때, 붉은 바위 절벽, 계곡, 협곡 등 아름답고 장엄한 풍경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환경과의 관계를 아주 중요하게 다룬 설계 사례이다. 기능과 형태가 단순한 2,000평방피트(약 56평) 규모의 이 주택에는, 혹독한 사막 기후로부터 내부 공간이 보호되도록, 건물의 메인 축을 따라 돌출된 비대칭 박공지붕이 적용되었다.

 

집의 방향은 태양의 경로에 맞추어졌다. 집의 장축은, 라살 산맥 위로 태양이 떠오르는 동쪽과 절벽 위로 태양이 지는 서쪽을 향해 있다. 주방, 식당을 포함한 개방형 거실은, 하루 종일 옮겨 가면서 햇볕을 즐길 수 있는 구조로 배치되었다.

 

남측에는, 가장 더운 시기에 그늘이 지도록 처마를 깊게 내단 다음, 탁 트인 전망을 즐길 수 있도록 일련의 창호가 설치되었다. 북측을 따라 배치된 침실과 욕실에는 작은 수평 창들을 설치하여, 친밀감과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는 동시에 전망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또한 심플한 고정식 사다리를 통해 오르내릴 수 있는 다락을 마련하여, 독서와 성찰을 위한 숨은 공간으로 조성을 하기도 했다.

 

지붕 마감 재료로는, 레드-오렌지색 사암 절벽을 닮은 거친 패턴으로 녹이 슬게 될, 강판이 적용되었다. 입구 쪽 창호 주변은, 오래된 것처럼 처리된 온화한 질감의 목재로 마감되었다. 그리고 콘크리트 슬래브 바닥을 안팎으로 적용하여, 내부와 외부 사이의 연속성이 강화되었다.

 

지속 가능성 또한, 이 주택 설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Studio Upwall의 설계팀과 고성능 건축을 전문으로 하는 Eco Logic Design-Build가 협업을 통해, 구조적으로 단열된 패널 구조, 에너지 회수 환기 시스템, 복사 바닥 난방 등을 적용함으로써, 집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한편, 본채와 유사한 볼륨으로 디자인된 차고 건물 역시, 동일한 강판으로 피복되었다.

 

HOUSES • Moab, Utah, UNITED STATES

Architects: Studio Upwall Architects

Area: 3753 ft²

Year: 2020

Photographs: City Home Collective

 

Sunny Acres Residence by Studio Upwall Architec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