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을 위한 바닷가 주말주택, Dune House by Cass Calder Smith Architecture + Interiors

MoolooM 2021. 7. 30. 09:22
반응형

 

샌프란시스코 베이 에어리어에 거주하는 사람들과 북부 캘리포니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당일 여행지인 스틴슨 비치Stinson Beach, 그중에서도 볼리나스 만과 볼리나스 라군 사이를 가르고 있는 좁고 긴 사구 지역인 시드리프트Seadrift에 지어진, 십 대 자녀 둘을 둔 건축주의 주말주택이다.

 

2,100평방피트(약 59평) 규모의 이 집은, 정해진 시간까지 약속된 결과물을 내놓아야 하는 업무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평범한 일상에서 신성불가침 영역으로 진입하는 관문 격인 통로를 지나 입장하도록 계획되었다. 형태적으로나 공간 구조 상, 두 방향에서 안팎의 연계성이 극대화되었다.

 

북향의 공간들은, 호수와 그 너머의 산을 향해 열린 구조를 하고 있다. 내부 공간의 바닥과 같은 높이의 상부 데크, 호수 쪽의 하부 데크 등 단차가 나는 두 군데의 데크를 계단으로 연결하여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하부 데크와 플로팅 도크는 주로 보트와 보드를 물에 띄울 때 이용하기 위한 것이고, 호숫가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화덕과 자쿠지도 마련되었다. 거실 남쪽에는 야외 공간인 안뜰이 만 형태로 배치되었다. 광폭의 슬라이딩 유리문을 통해 안팎을 연결한 결과, 채광과 조망이 잘 되는 집이 되었다.

 

거실과 주방의 벽면을 따라 길게 천창을 설치하여 부족한 채광을 보충함으로써, 수평 및 수직 방향에서 균형 잡힌 채광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천장고는, 호수 쪽에 배치된 거실과 마스터 침실이 가장 높게 디자인되었다.

 

주방, 식당을 포함한 개방형 거실과 침실, 가족실 등 개별 공간 사이는 복도를 통해 연결되었다. 마스터 침실 외에, 게스트 침실 하나, 2단 침대를 설치하여 7명이 잘 수 있게 만든 아이들 방 등도 갖추어졌다. 그리고 TV 시청, 게임, 그리고 부족한 잠자리를 대신할 수 있는 가족실이 복도 끝에 위치한다. 가족실은, 채광을 극대화하고 두 방향의 전망을 즐길 수 있도록, 남북 방향으로 열린 구조로 계획되었다.

 

외부는, 전통적으로 흰색이었던 해안가 주택들을 참조하여, 흰색 칠을 한 목재 사이딩으로 마감되었다. 여기에 까만색 창호를 적용하여 현대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했다. 지붕을 층이 지게 만든 다음 윤곽선을 선명하고 깔끔하게 처리하여 조형미를 더함으로써, 캐주얼 모더니즘 분위기를 냈다.

 

주 마감재로는, 바닥 난방 시스템을 포함한 콘크리트 바닥, 페인트칠을 한 석고보드 벽, 그리고 목재 천장이 사용되었다. 그밖에, 맞춤 제작한 Henrybuilt 제품의 주방, 공간에 맞게 특별히 제작한 소파를 배치한 거실 등 가족이 함께 모여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인테리어되기도 했다.

 

HOUSES • STINSON BEACH, UNITED STATES

Architects: Cass Calder Smith Architecture + Interiors

Area: 2100 ft²

Year: 2020

Photographs: Paul Dyer

Manufacturers: Benjamin Moore, Fleetwood, Hakwood, Henrybuilt, Accyoa, Ipe decking, Velux

Structural Engineer: John Yadegar & Associates

Contractors: Allen Construction

Landscaping: Las Baulines Nursery

Interior Designer: StudioM

Design Principal: Cass Calder Smith

Project Architect: Bjorn Steudte

Photography: Paul Dyer

 

Dune House by Cass Calder Smith Architecture + Interiors

 

 

Dune House by Cass Calder Smith Architecture + Interior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