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비움의 미학! 조경 컨셉 다른 다섯 개의 마당이 있는 집, Five Yard House by Miró Rivera Architects

MoolooM 2021. 10. 12. 09:10
반응형

 

텍사스주 오스틴, 그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동네 중 하나에 남아 있는 일련의 100년 된 구옥들 중 하나를 리노베이션한 사례이다.

 

은퇴한 부부가, 걸어서 다닐 수 있을 만큼 다운타운과 가까운 동네에 있는 이 집을 샀을 때는 건물이 무너진 채 버려져 있었다고 한다. 상태가 좋지 않은 구옥을 보존ㆍ복원하는 동시에, 그 뒤쪽으로, 현대식 디자인의 공간들을 추가하여 새 생명을 불어넣었다.

 

그 결과, 미국 도시의 일반적인 주택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부지를 차지하는 집이 되었다. 건물을, 보통의 경우처럼 대지 가운데에 집중시키기보다는, 채움과 비움의 반복을 통해 전체에 걸쳐 고르게 배치한 것이다.

 

그리고 비운 각 공간들을 채움의 공간인 실내 공간과 연계된 야외 마당 겸 정원으로 조성하여, 다양한 일상 활동과 풍부한 정서적 교감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었다.

 

썩어가는 나무 말뚝 기초 교체를 포함한 구옥의 복원 작업은, 이웃집들과 어울리도록 규모와 외관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기존의 침실들은 게스트 룸으로, 그리고 거실은 오피스와 미디어 룸으로 바뀌었다.

 

구옥과 새 건물 사이는 브리지로 연결되었다. 브리지를 지나면, 깊은 부지를 활용한 ㄷ-자 평면의 증축 부분에 의해 안뜰이 형성되어 있고, 구옥 부분의 창들과는 대조되는 바닥부터 천장까지 닿는 대형 창들이 그 마당을 향해 열려 있다. 슬라이딩 유리문을 통해, 안팎 사이의 경계가 모호하게 처리되었다.

 

다섯 군데에 마당이 배치되었다. 각각 다른 콘셉트로 조경된 마당이다. 앞마당이 동네의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 잔디 정원으로 조성된 반면, 나머지 마당들은 비교적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조경되었다.

 

거실, 주방, 안방에서 드나들 수 있는 안뜰에는, 충분한 좌석과 분수대가 갖춰졌다. 화실이 향하고 있는 북측 마당은 자연석 정원으로 조성되었고, 욕실 딸린 안방은 개비온 담장과 단풍나무로 가려진 야외 샤워장이 있는 마당과 연결되었다.

 

HOUSES • AUSTIN, UNITED STATES

Architects: Miró Rivera Architects

Area: 5512 m²

Year: 2019

Photographs: Paul Finkel

Structural Engineer: Smith Structural Engineers

MEP Engineer: Positive Energy

Lighting: ArcLight Design

Interiors: Rachel Mast Design

Landscape: Ten Eyck Landscape Architects

Design Team: Carlos Garcia, Bud Franck, Nate Schneider

General Contractor: J. Pinnelli Co

 

Five Yard House by Miró Rivera Architec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