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좁은 공간 넓게 쓰기! 가변 구조의 홀리데이 홈, Holiday Home by Orange Architects

MoolooM 2021. 11. 1. 09:10
반응형

 

밤낮에 따라 달라지는 요구에 맞게 구조를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가변 구조가 특징인, 네덜란드 텍셀Texel 섬의 홀리데이 홈이다. 이 집은, 걸어서 약 10분이면 북해 해변까지 갈 수 있는 숲 속 동네에 지어졌다.

 

외부가 검은색 목재로 마감된 이 건물은, 침실로 쓸 다락을 설치하기 위해 한쪽이 솟아오른 불규칙한 지붕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숲 속에 단 70제곱미터(약 21평) 규모로 지어진 이 집은, 현지 기후에 대응하도록 면밀하게 계획되었다.

 

북측 입면에는 찬바람으로부터 보호되도록 창이 최소한으로 설치되었고, 남측 입면에는 채광이 잘 이루어지도록 창이 최대한 크게 설치되었다. 내부에 사용된 밝은 색상의 자작나무 패널이 검은색 외관과 대비를 이룬다.

 

벽체로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개폐할 수 있는 이동식 목재 패널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1층의 경우, 침실을 쓰지 않는 낮에는 모든 패널 시스템을 열어서, 거실, 침실 겸 서재, 현관, 샤워 공간 등을 하나의 개방형 공간으로 쓸 수 있다. 반면 밤에는, 회전식 자작나무 스크린들을 닫아서 침실을 분리할 수 있고, 욕실도 격실 공간으로 바꿀 수 있다.

 

“내부 구조를 가변형으로 만듦으로써 콤팩트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Orange Architects 측의 설명이다. “그리고 작은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밝은 색상의 목재를 사용한 데다 공간이 높아서 내부가 밝고 넓게 느껴집니다.”

 

높이가 5미터에 이르는 남측 입면의 광폭 창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천창을 통해서도 채광이 이루어진다. 문을 개방하면 거실과 데크가 하나의 공간으로 연결된다. 데크 서측에는, 바람이 불 때 스크린 역할을 할 수 있는 회전식 수직 널들이 설치되었다.

 

HOUSES • DE KOOG, THE NETHERLANDS

Architects: Orange Architects

Area: 70 m²

Year: 2021

Photographs: Sebastian van Damme

Contractor: Cor Koper Bouwbedrijf

Design: Elena Staskute, Jeroen Schipper, Patrick Meijers

Project Leader: Elena Staskute

Project Coordination: Paul Kierkels

Drawings: Elena Staskute, Eric Eisma, Panagiotis Seltsiotis

 

Holiday Home by Orange Architects

 

 

 

반응형